스토리

[Who’s Next NEOWIZEN?] 게임 기획 직무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House of Poker 를 House of Blackjack과 같이 장르 내의 최상위권 앱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홀덤 장르는 블랙잭보다 경쟁이 더 치열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여정이 되겠지요. 하지만 성공할 수 있다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네오위즈 그린개발팀에서 게임 기획자로 근무하는 '한창'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인터뷰이: 한창 님]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오위즈에서 'House of Poker'와 'House of Blackjack'의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한창입니다.

 

Q 지금 담당하고 계시는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House of Poker'와 'House of Blackjack'은 소셜 카지노 게임이라고 불리는 장르의 게임이에요. 현재 대한민국을 제외한 글로벌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한국 유저분들께서는 많이 들어보지 못하셨겠지만 많은 글로벌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특히, 'House of Blackjack'은 소셜 카지노 게임 중에 구글이나 애플 기준으로 매출과 인기 면에서 최상위권에 있는 서비스입니다.

 

Q 게임 개발과정 AtoZ까지 웹보드의 기획/개발자는 어떠한 일을 하나요? 소셜 카지노 게임의 경우 기본적인 게임 규칙은 이미 완성되어 있습니다. 홀덤이나 블랙잭과 같이 오랜 시간동안 그 재미가 검증된 게임의 경우 기획자가 손 댈 수 있는 부분은 많지 않죠. 그래서 웹보드 게임의 기획자는 '어떤 게임을 만들까' 보다는 '기존의 게임을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게 만들까' 를 고민합니다. 알아보기 쉽고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UI/UX, 쉽게 질리지 않으면서도 유저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그래픽과 사운드, 더 흥미있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부가적인 컨텐츠나 단기/장기적인 목표 제공 같은 것들이 주요 고민거리죠.

Q 고스톱, 포커 등 웹보드 게임 기획자가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2001년부터 게임 개발을 시작해서 패키지 게임, MMORPG와 같은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제법 긴 시간동안 새롭고 도전적인 게임들을 만들고자 노력해 왔지만, 그 결과가 항상 좋았던 건 아니었어요. 그리고 게임 시장이 변화하면서 언제부턴가 저 스스로가 그다지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장르의 게임들, 이른바 양산형 게임들을 만들 수밖에 없게 되더라고요. 그러던 중에 지인의 소개로 소셜카지노 장르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고, 수십 년동안 규칙이 변하지 않은 카지노 게임들을 어떻게 차별화해서 유저에게 제공하는지도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막상 일해보니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배울 게 많아서 재미를 느끼게 되더라고요.


Q 팀은 어떤 분위기에서 일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저희 팀은 오래 전부터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에 도전해 결실을 맺고 있는 저력 있는 조직입니다. 특히나 구성원 분들의 역량이 매우 뛰어난 편이에요. 조직 분위기는 상당히 자유로운 편입니다. 업무에 몰입할 수 있다면 자율성과 독립성을 존중하고 있어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게는 아주 잘 맞습니다.

 

 

Q 팀의 구성과 팀 내 협업하는 방법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은 기획자,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가 모여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 운영, QA, 서버, 플랫폼, 마케팅 등 다른 조직들과 협업하고 있어요. 규모가 큰 업데이트의 경우 수십명이 함께하는 프로젝트기 때문에 화상 회의 도구나 온라인 문서 도구들이 협업에 필수적이죠.

Q 팀원 분들과 함께 일하며 이것 만큼은 지킨다! 하는 그라운드 룰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서로 존중하는 자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른 부서들과 협업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쓸데없이 고집을 부리거나 자기 주장을 관철하려고 하면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각 담당자분들의 작업 스케쥴과 일정을 조율하면 세부적인 업무 진행은 업무를 맡은 작업자 분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편입니다.

Q 팀과 함께 업무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House of Blackjack 을 처음 런칭했을 때가 기억에 남네요. 국내에서 제법 성과를 거둔 피망 블랙잭을 바탕으로 글로벌 버전을 개발해 출시한 건데, 런칭 후 일주일간의 유저 지표가 국내와는 다르게 당황스러울 정도로 낮게 나왔습니다. 원인 파악을 위해 여러 테스트와 수정을 거듭해서 2~3개월동안 거의 2주에 한번 꼴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상당히 고된 일정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유저 지표를 크게 높일 수 있었고, 거의 비슷한 페이스로 1년간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해 매출 성과도 크게 개선해 냈습니다. 초기 성과에 실망하지 않고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성과를 거두었다는 게 상당히 뿌듯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이었습니다.

Q 웹보드 게임 기획을 잘 한다는건 무슨 의미일까요? 일반적인 게임과는 다르게 소셜 카지노 장르는 대체재가 많습니다. RPG 게임 같은 경우 시간과 돈을 들여 육성해놓은 계정이나 캐릭터에 아무래도 미련이 남기 때문에 게임을 쉽게 떠날 수 없죠. 하지만 소셜 카지노 게임은 다릅니다. 게임의 핵심 자원은 쌓여있는 게임 칩 뿐이기 때문에 칩을 다 소진하고 나면 미련없이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해 주는 다른 소셜 카지노 게임으로 떠나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좋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능한 소셜 카지노 기획자는 유저가 어떤 부분에 실망하는지, 어떤 부분에 만족감을 느끼는지 깊게 고민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기획자라고 생각합니다.

Q 웹보드 기획이 다른 장르의 기획보다 더 매력적인 점은 무엇일까요? 항상 유저를 중심에 놓고 유저 지표를 분석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게임의 경우 오랫동안 게임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컨텐츠 수급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캐릭터, 새로운 던전, 새로운 적, 새로운 아이템... 운영을 지속할수록 이런 신규 컨텐츠 제작 때문에 서비스 개선은 뒷전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소셜 카지노 게임의 경우는 다릅니다. 유저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컨텐츠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를 더 개선해 좀 더 나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언제나 유저 지표를 분석하고 유저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좋은 형태가 무엇인지를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거쳐 개선된 서비스는 유저 지표로 바로 그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내가 일을 제대로 했는지 못했는지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아무래도 다른 장르의 게임 기획과는 다른 다른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 강도는 어떠신가요? 야근이나 워라벨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개발 조직마다 조금씩 다릅니다만, 저희 그린제작실 같은 경우는 야근을 많이 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각 담당자분들의 세부 일정은 간섭하지 않기 때문에 각자 자신의 작업 속도나 개인 사정에 맞춰 효율적인 일정을 산출하고, 대부분 일정에 맞춰 무리없이 업무가 진행되기에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야근이나 주말 출근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어떤 분들은 일정을 상당히 짧게 산정한 후 야근이나 주말 출근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대체 휴가를 받아 한꺼번에 몰아 쉬는 걸 선호하는 분도 있습니다.

Q 웹보드 기획자로 합류하면 앞으로 어떤 커리어패스를 가질 수 있나요? 보통 생각하는 게임 개발자 커리어와는 좀 다르다고 생각해요. 주위에 소셜 카지노 장르에서 일하시다가 일반 서비스 기획, (그러니까 배달 앱이나 부동산 앱과 같은) 범용 앱의 서비스 기획자로 커리어를 꾸려나가시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소셜 카지노 분야가 아무래도 유저 지표 분석 및 서비스 개선에 중점을 두다보니 일반 게임 분야보다는 서비스 기획 분야로 진출하기에 장점이 있는듯 합니다.

Q 다른 장르의 게임을 기획/개발 하다가 웹보드로 장르를 옮길 경우 어려움이 많이 있을까요? 일단은 생소한 카지노 게임에 대해 공부하고 직접 체험하며 유저가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는지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셜 카지노 유저들은 상당히 보수적이면서도 꼼꼼하기 때문에 새롭게 제공할 서비스의 여러가지 측면들을 고려해보고 효과적인 UX를 구성해야 합니다. 유저가 어려움을 느끼거나 컨텐츠를 이해하지 못하면 순식간에 유저 이탈이나 매출 감소가 일어나기 때문이죠. 유저가 새로운 컨텐츠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게임 디자인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QA도 꼼꼼하게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게임과는 다르게 소셜 카지노 게임에서의 버그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일반 게임에서는 웃어 넘길 수 있는 사소한 버그들도 소셜 카지노 게임에서는 신뢰도 하락을 가져와 유저가 이탈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게임 기획자들이 소셜 카지노 기획 업무에 대해 잘 모르면서 폄하하거나 일반 게임 기획보다 수준 낮은 분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들어와서 일을 해 본다면 그 분들도 생각을 바꿀 수밖에 없을 겁니다.

Q 웹보드 기획/개발자로써 앞으로 최종 목표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일단은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House of Poker 를 House of Blackjack과 같이 장르 내의 최상위권 앱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홀덤 장르는 블랙잭보다 경쟁이 더 치열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여정이 되겠지요. 하지만 성공할 수 있다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 다음 목표는 그때 가야 정할 수 있겠네요.

Q 네오위즈의 웹보드 게임 기획/개발자로 지원한다면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할까요? 소셜 카지노 게임 기획을 크게 둘로 나눈다면 컨텐츠 기획과 서비스 기획으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컨텐츠 기획은 유저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놀이들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게임 룰을 좀 더 자극적으로 만든 변형 룰을 만들기도 하고, 핵심 게임과 연동되는 미니게임이나 경쟁 컨텐츠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 컨텐츠 분야의 기획은 일반 게임 기획과 상당히 비슷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서비스 기획 분야는 좀 다릅니다. 유저가 좀 더 원활하게 더 오랫동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각종 서비스들을 기획하는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클랜 시스템이라던지, 기여도에 따라 차별화된 보상을 제공하는 VIP 등급과 같은 게임 외적인 서비스를 담당합니다. 이러한 역할은 일반 게임 기획에도 일부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좀 더 특화된 별도의 서비스 기획 영역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부분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잘 파악하고 지원하는 분야를 명확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카지노 게임에 대한 공부는 기본적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제 카지노에 방문해 고객들이 무엇을 즐기는지, 좋아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컴퓨터 게임을 개발한다고는 해도 그 원본이 되는 카지노 게임을 직접 체험해보지 못했다면 아무래도 이해도가 떨어질 수밖에는 없습니다. 보드게임을 다양하게 플레이해 보는 것이 게임 기획자로써의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처럼 카지노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경험 또한 소셜 카지노 게임 기획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작업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추가로 익혀두면 좋은 것들이 있나요? 소셜 카지노 장르라고 해서 특별히 사용하는 툴이나 앱이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기획 업무에 사용하는 범용 툴을 주로 사용합니다.

 

 

Q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하는게 좋을까요? 기획 포트폴리오는 사실 어떤 것을 준비하던지 큰 상관은 없습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명확히 전달하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기획안의 핵심 내용을 명확히 전달하는 능력은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고 내용이 알차도 작업자에게 핵심 내용을 잘 전달하지 못하면 좋은 기획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Q 네오위즈에서 가장 자랑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한가지 타이틀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 다양한 장르로 내실을 다지고 있는 게 네오위즈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크게 히트한 하나의 제품에만 의존하는 회사가 어떻게 되는지 네오위즈는 이미 한 번 겪어봤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이런 다양한 시도가 뚜렷한 결실을 맺지 못하더라도 장기적으로 특별하고 특출난 게임을 만들어 세계를 놀라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네오위즈 웹보드 기획/개발팀 지원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해주세요. 게임 기획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신 분들이 소셜 카지노 분야에 지원하면서 정작 카지노 게임에 대한 정보 습득은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셜 카지노 분야는 경쟁이 치열하면서도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는 적습니다. 하지만 그 미세한 차이를 쌓아나가 유저에게 만족을 주고 경쟁에서 승리하려면 카지노 게임이나 소셜 카지노 분야에 대한 깊이있는 공부와 고민이 필요합니다. '카지노 게임은 어차피 그게 그거 아냐?' 라는 선입견을 내려놓고 같은 장르의 서로 다른 게임들이 어떻게 차별화를 하고 있는지, 유저 만족을 위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본다면 본인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함께 네오위즈에서 멋지고 재밌게 일해봐요 우리!

 

한창님의 인터뷰를 더 자세하고 생생하게 듣는 방법! 유튜브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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